pbj0812의 코딩 일기

[GA] Google Analytics UTM 본문

빅데이터/GA

[GA] Google Analytics UTM

pbj0812 2019. 8. 13. 23:24

본 게시물은 유투브 영상(링크)를 참조하여 만든 것입니다. 보다 자세한 설명은 해당 영상을 보시기 바랍니다.

1. UTM

 - GA(Google Analytics)에서 사용자가 어디서 유입이 되었는지 확인하고 싶을 때는 Acquisition -> All Traffic -> Source/Medium을 보면 된다.

 - Source / Medium 부분을 보면 google / cpc 등으로 나타낸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는 구글의 광고를 통해 왔다는 뜻이다. 

 - 다른 항목을 보니 마찬가지로 cpc도 있고 email을 통해서 유입된 것도 알 수 있다.

2. UTM PARAMETER

 - 위와 같은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미리 UTM 파라미터를 생성하였기 때문이다.

 - 형식은 아래와 같다.

 - UTM 파라미터는 utm_medium, utm_source, utm_campaign, utm_content, utm_term 등 총 5 종류로 이루어져 있다.

 

3. URL Builder

 - UTM 파라미터를 정의하기 위해서는 URL Builder(링크) 를 사용한다.

 - 아래 양식을 채우면 되는데, 그 형식은 그 밑의 표 그림과 같다.

 - 표를 보면 utm_source, utm_medium, utm_campaign 은 필수요소인 것을 알 수 있다.

 - 예시도 확인할 수 있다.
  1) utm_source : google

  2) utm_medium : cpc, email

  3) utm_campaign : spring_sale (이벤트 명)

 - 위 그림과 같이 정리를 해 놓거나, 혹은 서버에 데이터를 모아둘 때 이렇게 정리하면 GA가 아니더라도 사용자의 행동 분석이 가능해진다.

 

- 이를 통한 분석은 유림님의 블로그를 보도록 하자.

'빅데이터 > G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GA] 유입경로 설정  (0) 2020.05.16
[GA] 목표 설정  (0) 2020.05.16
[GA] Google Analytics 주요 용어  (0) 2020.05.16
[GA] 티스토리 블로그에 GA 연동하기  (0) 2020.05.01
[GA] 01 내 홈페이지에 추적 코드 삽입하기  (0) 2019.07.05
Comment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