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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bj0812의 코딩 일기
[GA] Google Analytics UTM 본문
본 게시물은 유투브 영상(링크)를 참조하여 만든 것입니다. 보다 자세한 설명은 해당 영상을 보시기 바랍니다.
1. UTM
- GA(Google Analytics)에서 사용자가 어디서 유입이 되었는지 확인하고 싶을 때는 Acquisition -> All Traffic -> Source/Medium을 보면 된다.
- Source / Medium 부분을 보면 google / cpc 등으로 나타낸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는 구글의 광고를 통해 왔다는 뜻이다.
- 다른 항목을 보니 마찬가지로 cpc도 있고 email을 통해서 유입된 것도 알 수 있다.
2. UTM PARAMETER
- 위와 같은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미리 UTM 파라미터를 생성하였기 때문이다.
- 형식은 아래와 같다.
- UTM 파라미터는 utm_medium, utm_source, utm_campaign, utm_content, utm_term 등 총 5 종류로 이루어져 있다.
3. URL Builder
- UTM 파라미터를 정의하기 위해서는 URL Builder(링크) 를 사용한다.
- 아래 양식을 채우면 되는데, 그 형식은 그 밑의 표 그림과 같다.
- 표를 보면 utm_source, utm_medium, utm_campaign 은 필수요소인 것을 알 수 있다.
- 예시도 확인할 수 있다.
1) utm_source : google
2) utm_medium : cpc, email
3) utm_campaign : spring_sale (이벤트 명)
- 위 그림과 같이 정리를 해 놓거나, 혹은 서버에 데이터를 모아둘 때 이렇게 정리하면 GA가 아니더라도 사용자의 행동 분석이 가능해진다.
- 이를 통한 분석은 유림님의 블로그를 보도록 하자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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