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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bj0812의 코딩 일기
[마케팅] 서비스 기획자를 위한 데이터분석 용어정리 본문
이 글은 양승화 님의 발표자료(서비스 기획자를 위한 데이터분석 시작하기) 중 마케팅 관련 용어를 정리한 글 입니다.
DAU(Daily Active User)
- 일간 접속 사용자수
WAU(Weekly Active User)
- 주간 접속 사용자수
MAU(Monthly Active User)
- 월간 접속 사용자수
MCU(Maximum Current User)
- 하루동안 가장 높은 동시 접속자 수
PU(Paying User)
- 결제 사용자 수
OMTM(One Metric That Matters)
- 정말 중요한 단 하나의 지표
Retention Rate
- 재사용율
Classic Retention
- 설치 후 n일에 접속한 사용자수
Rolling Retention
- 설치 후 n일 이후부터 조회일까지 1회 이상 접속한 사용자수
- ex) day 7 rolling retention 설치후 7일 이후 몇명이 들어왔는지..
- 주의 : 앞의 기간의 rolling retention은 뒤의 기간의 rolling retention 보다 높을 수 밖에 없음.
PUR(Paying User Rate)
- 유료 사용자의 비율
Viral Coefficient
- 기존 고객 한명에 대해서 추천 등의 바이럴 확산을 통한 새로운 고객이 얼마나 유입 되었는지에 대한 것
- 참고
NPS(Net Promoter Score)
- 순수 고객 추천 지수
- 추천 고객 비율 - 비추천 고객 비율
Revenue
- 매출
Transactions
- 매출횟수
ARPU(Average Revenue Per User)
- 1명의 사용자가 지불한 평균금액
- 일매출 / DAU
ARPPU(Average Revenue Per Paying User)
- 유저들 중 결제 유저들이 결제하는 평균 금액
ARPDAU(Average Revenue Per Daily Active User)
- 일일 매출 / 일일 사용자수
ASP(Average Selling Price)
- 판매된 제품들의 평균판매가
Purchase Frequency
- 평균 구매간격
CPC(Cost Per Click)
- 클릭 1번당 비용
CPM(Cost Per Mille)
- 1000번 노출 당 비용
CPA(Cost Per Action)
- 내가 원하는 사용자의 액션(회원가입, 설치)을 하게 하는데 사용된 비용
CAC(Customer Acquisition Cost)
- 신규 고객 획득 비용
LTV(Lifetime Value)
- 유저 생애 가치
- 한 명의 유저가 서비스에 진입하여 이탈할 때까지 전체 기간에서 생산해낸 가치
- 사용자당 기대 수익
CLV (Customer Lifetime Value)
- 유저 생애 가치
- 한 명의 유저가 서비스에 진입하여 이탈할 때까지 전체 기간에서 생산해낸 가치
- 사용자당 기대 수익
LTR(Lifetime Revenue)
- revenue = cost + value
ROAS(Return on Ads Spending)
- 광고 대비 매출액
- 매출액 / 광고비용
Stock
- 시간 개념이 들어가지 않은 '저량'
- ex) 누적가입자수
Flow
- 시간 개념이 포함된 '유량'
- ex) 1월 1일 가입자
Vanity Metric
- 보기에는 좋지만, 자신의 성과를 이해하는데는 도움이 되지 않는 메트릭
- ex) 페이지 뷰 수
- 참고
Engagement
- DAU/MAU
- 사용자가 특정 서비스에 얼마나 engage 되었는지를 가늠할 수 있음
Cohort Analysis
- 유사한 특성을 공유한 집단으로 유저를 잘게 쪼개서 분석
A/B test
- 변수 A에 비해 대상이 변수 B에 대해 보이는 응답을 테스트 -> 어떤 것이 더 효과적인지 판단
Funnel Analysis
- 사용자 유입/전환/타겟 해동에 이르는 주요 경로를 파악하고, 각 단계별 전환과 이탈율을 측정
참고문헌
1. https://www.slideshare.net/leoyang991/ss-90038927
2. https://brunch.co.kr/@ambler/35
3. https://brunch.co.kr/@chris-song/1
4. https://hyunda.tistory.com/16
5. https://www.slideshare.net/minwoo84/funnel-mental-model
7. https://docs.adjust.com/ko/kpi-glossary/
8. https://www.toary.com/blogPost/story07
9. https://applift.com/ko/blog/why-ltv-matters-2
10. https://www.tableau.com/ko-kr/learn/articles/vanity-metrics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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