pbj0812의 코딩 일기

[독후감] Do it! 구글 애널리틱스 입문 본문

강의_자격증 요약/독후감

[독후감] Do it! 구글 애널리틱스 입문

pbj0812 2021. 1. 24. 18:48

0. 책 정보

 - 도서명 : Do it! 구글 애널리틱스 입문

 - 지은이 : (Google이 인정한 GA 전문가) 김선영, 한수창

 - 출판사 : 이지스 퍼블리싱

 - 구매정보 : 링크

 

표지

2. 후기

  - 내겐 너무나 난해하였던 Google Analytics... 

 Google Analytics(이하 GA)는 IT 에 입문하기로 마음먹은 2017 년부터 한 회사의 데이터 분석가로 일하고 있는 지금까지 사용해오고 있는 툴이다. GA 를 공부하기 위해 온라인 동영상 강의도 들어보고, 시중의 책도 구매하였었다. GA 를 알기 위하여 뭔가 많이 보고 따라하였지만, 내가 GA 에서 제공하는 여러 보고서와 데이터를 제대로 알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항상 의구심이 들었다. 수십개의 보고서들이 어떤 기준으로 나누어졌는지, 이 데이터는 어떻게 수집이 이루어 지고 있는지, 이 데이터는 왜 표시가 이렇게 되는지 등 내겐 너무 난해하였고, 자연스럽게 GA 를 멀리하게 된 이유가 되었다. 

 

보아뱀 같은 GA 목록들...

 - 운명처럼 시작하게 된 Do it! 구글 애널리틱스 입문 서평단

 그러던 와중에 이지스퍼블리싱 에서 진행하는 Do it! 구글 애널리틱스 입문 서평단 모집 공고를 보게 되었다. 그토록 어렵게만 생각하던 GA 를 주제로... 하지만, 지난 몇 년간 나와 맞는 책을 찾지 못했기에 이번에도 그렇게 끌리지는 않았었다. 하지만, 지은이의 소개를 확인하고는 서평단을 신청하지 않을 수 없었다. 국내 최초의 GA 유료 강좌를 시작하였고, 현재 내가 다니고 있는 회사의 협력사인 마이티하이브한국의 대표님이신 김선영 님이었기 때문이다. 마이티하이브 직원 분들이 GA 나 GTM, Google Optimize 등 툴의 사용과 활용에 있어서는 많은 것들을 알고 계신 것을 일을 같이 하면서 느끼고 있었기에 신청을 바로 하게 되었고, 운이 좋게 서평단이 되었다.

 

 - 지은이의 내공과 편집자의 고민이 녹아든 책

  아무래도 소설보다는 기술서적을 많이 읽다보니 자연스럽게 목차부터 읽게 되었다. 이 책의 특징이라고 한다면 기존의 많은 책들이 GA 의 기능을 순서대로 나열한 것들이 주류인데 반해, 이 책은 쌓다(데이터 수집 방법 설정하기), 보다(보고서 다루기), 읽다(분석하기) 의 세 부분으로 나누어 분석의 흐름대로 GA 의 기능들을 서술했다는 점으로 베타 테스터의 한마디에 적혀있는 김영준 편집자 님의 말처럼 책이 절과 절 사이에 존재하는 학습의 연계성을 느낄수가 있었다. 특히, 한분석 대리라는 가상의 인물에게 주어지는 상황과 예제를 통해 어떻게 이 기능이 사용되는지를 풀어낸 점은 나와 같이 기능을 겉으로만 알고 있는 사람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다. 또한, 기술 서적이기에 아는 부분은 훑고 넘어갈 수 있는데, 그 부분에서 주요한 내용은 절의 끝 부분에서 문제로 제시함으로써 내가 제대로 알고 있는지 확인을 하고 넘어갈 수 있게 만든 장치도 유효하였다.

 

분석의 흐름에 맞게 작성된 목차

 - GA 에 대한 무한한 가능성을 알게 해준 책

 GA 에 기능이 많은 것은 알고 있었지만 어떻게 활용하는지는 알지 못했었다. 이 책을 읽고 알게된 점은 SQL, Python, R 와 고급통계 분석에 목 메이기 이전에 GA 로 시작할 수 있는 것들이 아직 너무나 많다는 점이다. 개인적으로 매달 블로그 통계를 GA 로 내고 있었지만 그동안 했던 것은 단지 숫자를 나타내는 것에 불과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, 이번 달 부터는 새로운 시도를 할 수 있을거 같아 벌써 1월 31일이 기다려진다. 새로운 것을 알게 해주신 김선영, 한수창 작가님과 읽기 쉽게 편집해주신 김영준 편집자님께 감사드립니다.(입문이라는 것은 실전 편도 있을거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.)

Comments